26요청)메가스터디 화학 정훈구t 출제 위원에 소신 발언
화학1 정훈구t 9월 평가원 모의고사 해설 강의 00:41~
"시험에 대한 총평을 하자면, 쌤이 16번 문제가 굉장히 아쉬웠어요.
이건 여러분들에게 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출제하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어요.
일단 현재 우리 화학 선택자가 과탐 중에서 제일 적은 것은 알고 계시죠? 왜 이런 사태까지 벌어 졌을까요?
학생들이 교과 과정대로 공부를 했는데, 교과 과정 외에서 자꾸 나오니까. 그게 문제 아니었을까요?
공부를 했는데, 공부한 대로 결과가 안 나오니까, 선택자 수가 계속 줄어들었겠죠. 그걸 좀 아셨으면 좋겠어요.
16번 문제, 과연 그렇게 문제를 냈어야 하나요?
몰 농도와 관련 해서, 용매와 용질의 몰분율, 이거는 몰분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잖아요.
이거는 정말 문제를 위한 문제였고, 실수를 유발하기 위한 문제였는데, 이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교과 과정대로 충실히 공부 한 학생들이 맞을 수 있는 문제들로 출제 해 주셨으면 좋겠고, 다른 문제들은 괜찮았다고 보여져요.
근데 16번 문제는 배치도 그랬고, 16번 문제에서 그렇게 시간을 끌면 4p 17~20번 까지 학생들은 분명히 당황 했을 거고, 그런 배치도 분명히 신경을 썼을텐데
과연 교과과정대로 풀 수 없는 그런 문제가 그 위치에 들어왔어야 했는지, 그 위치 뿐만 아니라 과연 그런 문제를 만들었어야 했는지, 좀 더 심각하게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화학1 선택자들이 공부 한 만큼 결과를 얻어 갈 수 있는 시험으로 만들어 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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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에 첨언 하시길,
퍼센트 농도에서 몰 농도로 변환하는 과정은 실험실에서 많이 쓰이니, 고등학교 때 그걸 배우게 해서 대학에 보내는 것은 ok, 하지만 용매와 용질 사이의 관계는 그 어떤 과목에서도 쓰이지 않는다.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화학 1 선택자로서 용감한 발언을 해 주신 정훈구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리고, 이 발언을 기점으로 교과 과정 내의 내용으로 문제를 출제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바를 온전히 전달 하기 위해 별다른 작성자의 의견은 덧붙이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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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근데 말 진짜 젠틀하게 잘하신다..
근데 진짜 저딴 문제를 위한 문제. 그냥 용액 전부 엎지른 수준으로 섞어놓고 뭐 들어갔는지 맞추는 문제 등등만 없었어도 화1 지금까지 계속했을듯 진짜 재미는 있고 성취감도 있는 과목인데 해도 안되니까..
본인 화2선택잔데 걍 재미로 화1응시했는데요.. 순간 화2인줄 알았습니다ㅋㅋ 좀 에반거 같긴해요
교육과정대로 풀수없는 문제라는데에는 전혀 동의하지않지만(정확히는 워딩이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 그닥 의미가 없는 문제라는데에는 그렇게 생각할수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그건 타과목에서도 크게 다르지않고, 이미 화1도 그래왔기때문에ㅋㅋ
선생님께서 말씀하신게 그런거 같아요.
예를 들면 양적 관계도 퍼즐 문제긴 하지만, 어쨌든 실험실에서 실제 쓰이는, 교과서에 실험 과정이 나오는 어떤 물질을 차례로 첨가해가는 양상을 관찰해가는 유형이 나오고, 질량과 밀도, 부피 사이의 관계를 통해 문제를 풀이하는 유형도 나오죠.
화학의 준킬러 이상의 문제들은 변별력을 가져야 하니 퍼즐 형태로 출제 하긴 하죠. 하지만 그 내용이 물어봄직한, 물어보는 것에 당위성을 가지는(교과 과정 내의 실험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그런 문제를 출제 해야 하는데, 용질과 용액 사이의 관계도 아니고 용매와 용질 사이의 관계는 중요하지도 않고, 교과 내용에 기술되지 않은 내용인데 이런걸 출제 해도 되는지에 화가 나신 듯 합니다.
첨언하자면 사실 16번에 출제된 내용은 “1/몰랄농도(상댓값)”에 대한 내용이라 실험실에서 안쓰는내용은 아니긴하나, 뭐 그럼에도 위 내용이 일단 화1 교과서에 기술되어있지않음은 변하지는 않죠ㅋㅋ 평가원은 아마도 연계를 해야하는 입장에서 문제를 고르다보니 저걸 출제한듯싶네요
훈구쌤 오랜만입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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