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인구통계자료 무료배포
[한지] 2. 행정구역별 인구증감 및 성비 통계.pdf
안녕하세요,
수능 지리 컨텐츠팀 TEAM Plume 소속 rainshadow(비그늘)입니다.
한국지리 / 세계지리의 통계를 보기 쉽게 정리한 자료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통계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단원에 대해 자료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자료는 한국지리 3단원 "기후 통계자료"였습니다.
( https://orbi.kr/00063632786 ⬅ 기후 통계자료 보러 가기 )
두 번째 자료는 한국지리 4, 6단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인구 통계자료”입니다.
아래에는 첨부된 자료의 설명을 적어드리니, 첨부파일과 함께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p. 1
- 메타 데이터입니다.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라는 뜻으로, 어떤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데이터입니다. 메타인지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메타 데이터에는 기본적인 정보와 범례를 적었습니다. 이 범례를 참고하여 자료를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pp. 2~9
- 전국의 시/도별, 시/군/구별 인구의 증감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의 인구 증감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권역 별로 정리하였으며, 효율적인 페이지 배분을 위해 광역시와 특별자치시는 영남권과 비영남권으로 나누고, 맨 뒤에 배치하였습니다.
- 1992년, 1995년부터 2020년까지 5년단위, 그리고 2022년의 인구 현황이 전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 통계자료에 비해 인구가 10,000명 이상 증가 / 감소했을 경우 각각 하늘색 / 분홍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50,000명 이상 증가 / 감소했을 경우 파란색 /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범례에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특이사항이 있는 시기별 인구통계에 대해서는 각주를 달아 부연설명을 하였습니다.
pp. 10~12
- 전국의 시/도별, 시/군/구별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를 나타낸 표입니다.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의 성비 통계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권역별로 정리하였으며, 표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해 권역을 약간 조정하였습니다. <1. 수도권+강원권+제주권>, <2. 충청권+호남권>, <3. 영남권>으로 배분하여 표를 작성했습니다.
-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 모두 자연수까지 반올림하여 나타냈습니다. 인구통계의 특성상 남녀가 정확히 동수인 경우가 없기 때문에 성비 100을 표현하지 못하며, 자연수가 중앙값이 되는 지표가 더 적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성비 95 이하는 짙은 노란색, 96~99는 옅은 노란색, 100은 하얀색, 101~104는 연한 초록색, 105 이상은 짙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범례에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p. 13
-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의 값을 한 눈에 보기 쉽게 범례에 따라 백지도에 표시하였습니다. 전국, 서울, 부산 백지도에 모두 표시하였습니다. 서울과 부산의 경우 구별 특성을 통해 도시권역의 구조를 묻는 문제가 빈출되기 때문입니다.
p. 14
- 201개의 시/군/구 중 총 인구 성비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p. 15
- 201개의 시/군/구 중 청장년층 인구 성비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p. 16
- 201개의 시/군/구 중 "청장년층 인구 성비에서 총 인구 성비를 뺸 값"의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 청장년층 인구 성비에서 총 인구 성비를 뺀 값은 놀랍게도 일관된 패턴을 보여줍니다. 그 값이 클수록 촌락의 경향이 짙으며, 그 값이 작을수록 도시의 경향이 짙게 나타납니다.
- 저는 "청장년층 인구 성비 - 총 인구 성비"의 이름을 촌락지수로 지으려고 했으나, 이미 훌륭한 분들께서 촌락성 지수(index of rurality)를 만드신 관계로 이름을 짓지 못했습니다. 좋은 이름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수열 노가다 ㄱㅈㅇ
-
과제에 쩌들은 대학생은 뒤에서 묵묵히 내일의 마라톤을 응원하겠습니다
-
수능이 오긴 왔나봐...
-
ㅅㅂ
-
수능 때 나오기만 해봐라 절대 안당한다
-
과탐 화1생1 해봤는데 진짜 아닌거 같고;;; 물지나 생지하라는 여론 많더라고요...
-
올려볼까요
-
군대에서 수능 응원 선물 받았을때 기분 묘했다
-
공부 안하는 중 0
누워서 유튜브 보는 중 갑자기 죄책감듬
-
오부이 형누나들 대학 가는 거 봐야 한다고
-
오르비 터짐?
-
따듯하지..
-
언매 공부를 안한 이슈로 35-39를 맨 마지막에 풀려고 하는데 몇분 정도 남아서...
-
23수능 재림하나보네
-
주관식하면 안되나
-
다챙기려니까 배보다배꼽이크네
-
수능 때 대리 응시 이렇게 해도 됨? 체격이랑 얼굴형만 비슷한 의대생 구해가지고...
-
수정테이프 0
수정테이프는 감독관 허락 미리 맡고 써야되나요? 그리고 화이트 쓴뒤에 도장같은거 안...
-
작수 기준으로 2
화작 2 확통 4 영어3 생윤2 사문1 전부 중반이면 어디까지 갈수있나요?
-
죄송..저도 답답해서 그냥 써봤어요.. 수능 다들 잘보세요
-
선 대강 다 긋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 글씨 써놨는데 ㄱㅊ?
-
국어 백분의 99 수학 높3 영어 3 사문 1 지구 2유튜브 보니까 12243도 가던데..
-
여러분만이라도 대학에 가길 바란다네요
-
예전에 5555455인가 한 번 나와서 이제 3연속 안 나온다는 글 예전에 봤었는데 진짜에요?
-
욧시
-
플래너추천좀요 1
무슨 이상한 시간 색칠하는 플래너 말고 딱 뭐할지 쓰는것만 있는 그런 깔끔한거로다가 추천부탁드립니다
-
아 27 틀릴거같음 어삼쉬사 풀까 홀수번호만
-
제곧내 후기 알려줘요
-
종료령 울리면 그 즉시 가채점표도 못 적는걸로 알고있는데, 그럼 감독관 다 나간...
-
와 수능연기 1
되면좋겠다
-
아 어떡함 ㅅㅂ ㅠㅜㅠㅜㅠㅠ 존경하는 감독관님 제발 제 미숙함을 재량껏...
-
수학 2가 받고싶다
-
별로안길고쉽고 ㅅㅂ 창선감의록이 올해는 3개네
-
겨울에 얼음 만드느라 뺑이치는건 서민들인데 그걸 누리는건 양반들. 이 한여름 날씨에...
-
가능??
-
그냥 핸동강령이랑 대충 잘 까먹던 공식들만 보고 탐구에 몰빵하면 안돠겟죠? 4코 남은거잇는데풀까요?
-
단 한 번도 공부 안했는데 괜찮으려나.... 작년 기준 사설 빼고 1 안나온 적 없긴 한데
-
지금까지 모의고사를 학원에서만 봤어서 시험지에 성명, 수험번호를 써본적이...
-
“God bless you” 신이 당신의 축복을 빌 것입니다.
-
음 걍 멍 때릴까싶은데
-
어둠의 힘을 써서 패드로 틈틈이 몰래 공부하면 당일날 제외하고 알수가 있나?
-
논술 준비 집에서 할 생각... 논술 최저조차 못 맞추면 죽겠어요
-
국어는 읽을 때 0
머리보다 눈만 먼저 안가면 됩니다.. 조급하다고 흘려 읽으면 주관 개입되고 답은...
-
잠 몇시에 2
님들 몇시정도에 잘거임?
-
자칫하면 영어시간에 쿨쿨 할듯
-
적중예감 파이널 제일 괜찮은 회차 추천 좀 해주세요.. 1
11~13회까지 중에서요..
-
3모는 안넣어도 환급 되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