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치독 L2 활용법
안녕하세요. 유대종 모의, 국치독을 검토하고 있는 원서읽는 Sam 입니다.
개인적으로 국치독 L2는 정말 좋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part이고,
국치독 교재 내용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몇몇 분들이 L2 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것 같고,
L2의 존재 의의에 대해서 전달이 잘 안된 것 같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작합니다.
---------------
L2를 이렇게 공부해보세요
A)
L2 에서 제시하는 것은 문제 풀기, 문제푸는 방법이라기 보다
출제자들이 함정 선지들을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가
즉, '틀린 선지를 구성하는 원리' 입니다.
오답 선지를 구성한다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여러분, 출제자가 국어 문제를 낼 때 어떻게 선지를 구성하시는지 아시나요?
예컨데 '일치하는 것은?', '일치하지 않는 것은?' 이라는 일치,불일치 문제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일치 문제의 선지를 구성하는 것과 불일치 문제의 선지를 구성하는 것은 사실상 같습니다.
먼저 불일치 문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선지의 내용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옳은(True)' 선지를 5개 만듭니다.
그리고 하나의 선지의 내용은 '틀린(False)' 선지로 바꿔버립니다.
일치 문제는 어떨까요?
먼저, '옳은(True)' 선지를 5개 만듭니다. 그리고 4개의 선지를 '틀린(False)' 선지로 바꿔버립니다.
- 국치독의 L2는 수능 언어,국어 영역의 기출을 모두 분석하여
평가원이 '틀린 선지'를 어떤 원리로 만드는가? 를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이 유형들을 익힌다면, 선지가 어떻게 나올지 알기 때문에, 문제를 풀 때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 수 있게됩니다.
인페르노 모의고사에서 나온 선지를 가지고 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지문에는 카메라타라는 실험적 모임이 오페라를 탄생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나오는데
선지는 '오페라'가 '카메라타'라는 실험적 모임을 탄생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나옴
: 주체와 대상 (주어와 목적어)를 바꾸는 함정 선지 구성법
B)
L2 에서는
'원리' : 그 원리를 제시합니다. 적용 연습: 그리고 그 원리에 해당하는 선지들을 예시로 모아 놓고 설명합니다.
L2는 원리가 포커스입니다.
메타적으로 선지들을 접근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메타적: 내용(각 문항,지문들의 내용)이 아닌 형식(각 문항,선지들이 구성되는 방식)에 포커스를 두고 공부해보세요.
기출의 내용은 다시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기출 지문이 구성되는 원리, 선지가 구성되는 원리는 모든 기출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cf) 반면 다른 지출 분석서들은 선지를 구성하는 원리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죠.
C)
- 국치독 L2에서 분류한 것으로 풀지 않아도 그냥 지문에서 근거를 찾으면 풀린다.
- 왜 그렇게 분류를 하는 것이냐?
- 억지스럽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인간의 뇌의 가용 리소스, 주의 집중력의 사용 가능 총 용량 누구나 다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 1등급~100점과 2~3등급 학생이 사용하는 두뇌의 가용 리소스의 총 용량도 비슷할 것 입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다릅니다.
전자는 기출 분석을 통해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최적화된 경로'를 알고 있고,
그것을 체화했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지문을 분석하고 문제,선지의 정오를 판별합니다.
정신,두뇌의 리소스, 주의 집중력은 모두 '내용'적인 측면에 집중합니다.
그리하여 지문을 100% 이해할 수 있고, 결국 선지들의 함정에 절대 걸리지 않습니다.
빠르게 풀면서도 선지의 오답,정답의 근거를 순간적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실수하지 않습니다.
한편, 후자의 학생들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최적화된 경로'를 알지 못하거나 체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과정을 '의식'합니다. 지문을 읽고, 문제를 읽고, 선지를 판별하고 정답을 찾는 과정이 모두 '의식적'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후자들의 두뇌 에너지는 '지문의 내용'이 아닌 '문제를 푸는 행위'에 낭비되고 있는 것 입니다.
'선지 구성 원리를 정확히 인지하고 푸는 것' 과 '그냥 지문과 선지를 읽고 근거를 찾아서 푸는 것' 은 다릅니다.
D)
L2에서 선지 구성원리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배우는 것'에서 끝나면 안됩니다.
우선 , 국치독에 있는 L2 설명들은 예시라고 생각하시구요. 대략 3번 정도 보시고, 목차도 암기하셔서 내용을 머릿속에 입력하세요.
그 때 부터가 시작입니다.
평가원,수능 기출 문제들 푸시면서, 선지들 분석할 때 L2 에서 배웠던 것을 적용하셔서
평가원이 선지를 어떤 식으로 만드는가? 어떤 식으로 함정을 파는가?
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습하세요.
그리고 체화하세요.
학습엔 세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보려해도 보지 못하는 단계 (배움(學) 이전)
2단계 보려하면 볼 수 있는 단계 (배움(學)의 시작)
3단계 보려하지 않아도 보이는 단계 (습득,체화(習)의 단계)
3단계를 이루세요.
국치독을 통해서 공부한다면 국어 점수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특히 기본 독해력은 갖추고 있는데 문제 풀이 속도가 느리고, 선지의 함정에 빠져 문제를 틀리는 분들은 즉각적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수'셔서 나는 대략적으로 선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원리를 알고 있다. 라고 하시는 분도 국치독을 '가볍게' 쓱쓱 넘기시면서 보시면서 '원리'를 정리하고, 평소에 자신이 몰랐던 꿀팁들 얻어가실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분량도 많지 않습니다. 국어를 잘하시고, 기출을 여러번 보시고, 속도가 빠른 분은 10~15시간 정도면 1회독 하실 수 있을 꺼에요. 투자대비 얻어가시는 것이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현재 휴대폰 쎄게 떨어뜨려서 하늘색 화면 나오길래 껐다켰더니 작동은 하는데 한 번...
-
(대충 쌈@뽕한 경력 소개)
-
닉변 완 0
logical에서 닉변 완료했습니다 강단원서전의 의미는 1....
-
. 1
-
웰컴 드링크로 어른들은 다 샴페인 마시는데 어린 애들은 다 ㄹㅇ 오렌지주스,...
-
ㄱㄱ
-
뭔가 더..
-
좀 많이 어려우면 좋겠습니다
-
ㅡ
-
지금 ㅇㅌㅅ 독재 다니는데 잇올로 옮기는거 어떰? 미친건가?
-
진짜 큰일이다 0
에어컨 안 틀었는데도 추움…
-
작수 50 받고 약대로 간 친한 동생을 현장 조교로 채용했다. 오늘 일기 끝
-
시험 2주남았고 셤범위 1단원인데 이제 막 배기범 3순환 하려고 하는데 자이푸는거...
-
내 뒷자리 성균관대 반수생인데 집중력이 진짜 개쩌는거같음 일찍 오고 늦게 가는데...
-
오타니 지리긴 하네
-
심심하다 !
-
집가야지 2
공부가 안 된다 에휴..
-
서바? 인강컨? 시중컨?
-
수학합시다
-
영어 안 해도 됨? 국어 과탐 수학만 잘하면 되나?
-
[국어질문] 22수능 변증법(가) (장문 ㅈㅅ..) 1
질문요약) 1)어떻게 해야 1문단의 이념과 현실은 하나의 체계를 이루며, 이부분...
-
수능성적에대해서 어느정도의 확신을 지녔나요
-
그게 나야 바 둠바 두비두밥~ ^^
-
야구 몰라서 그러는데 50-50이 그렇게 대단한 건가요? 13
축구로 치면 어느 정도임?
-
저 30회 오답정리, 다시풀고 복기 꼼꼼히 해봐야 너무 양이 적나... 반수라 시작이 늦어서ㅜㅜ
-
day4 푸는데 리트 엠디트 총 3지문 푸는데 7개 틀림...9모 95까지 올려서...
-
다시 풀어봤는데 지문 자체가 좀 까다로운듯 문제는 기조가 바뀌어서 그런가 좀 낯설...
-
그냥 짤줍줍해서 쓰고 있는데 뭐지..
-
헉 2
-
2만 덕코? 0
덕코로 뭐하는거징
-
20대에 n수 0
20대는 1년이 소중하다는 말이 많은데 재수 3수 4수하면서 시간 날리면 아깝나요
-
수1 문제 추천 0
이거랑 비슷한 꿀맛 문제 있나요?
-
크캬캬 2
-
이번에 10주년극장판 개봉함 ㅜㅜㅜ 두근두근
-
과목가리지않고 너도나도쓰는말인데 행동강령모아서 노트로 정리하고 이러는거보다 죽닥치고...
-
거기에 양념있다? 미침
-
추천하시는거 있나요? 이감 연계책처럼 들고다니거나 수능장에 들고가서 볼만한거요
-
독서푸는데 짧은건 지문당 12-13분 가나지문은 13-15분 걸리는데 걍 마닳사서...
-
다른 사탐과목은 잘 모르겠는데 생윤이나 윤사는 주제별로 접근하는 방식이 있는거 같던데
-
즐거웠습니다.
-
칼부림 예고 글 6
디씨 같은 데에 유동으로 쓰면 못 잡지 않음? (제가 쓰겠다는 소리는 x)
-
저게왜메인 6
ㄷㄷ;;;;
-
그것이 신지로니까. 「끄덕」
-
두더지의 어원 0
두디-+쥐 ㅋㅋㅋㅋ 그 기출 참고로 물명고에는 '뒤덕이'라는 형태도 나오는데...
-
소주 맛없는데 1
술집가면 소주 찾음 왜 먹는지 나도 모름
-
작수 2에 반수생인데 물리 이번 9모는 45나와서 특특이랑 일당백 둘중에 하나하면서...
-
뭔가 끌리는데 후기가 없음
-
패드화면도 인쇄소에서 스캔해서 제본할수있나요? 김기현쌤 기생집 품절이라 e북으로...
-
작수 2에 반수생인데 물리 이번 9모는 45나와서 특특이랑 일당백 둘중에 하나하면서...
예전에 올리셨던 영어공부법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수학공부는 잘되가시는지요??
^_^
ㅠ_ㅠ 수학 잘 안되고있어요. 1달 동안 열심히 했는데 투자한 시간대비 효과가 미약하네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계속 연습해야겠네요.
이제 L1 끝내고 L2 시작하려 하는데 님 글 잘 읽고해야겠네요~혹시 인강도 들어보셨나요? 인강도 같이 들을지 말지 심각하게 고민스럽습니다...ㅜ
1. 인강 안 들어 봤어요. 프패긴한데, 저 말고 제 동생이 듣고 있어요. 동생말로는 강의는 괜찮고, 교재+트레이닝 교재 있어서 연습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2. 저는 성격상 뭘 같이 못하거든요. 저같으면 국치독 교재 3회독 돌린 후에 그리고 나서 인강 들을지 말지 결정하겠습니다.
굿 감사합니다 그렇게 해야겠어요 !
L1 몇회독 하셧나요?
교재 검토하시는 분이라는데 엄청 많이하시지 않았을까요 ㅋㅋ
글 지우고 싶은데....
도움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못 지우고 있네요.
지우지 마세요 ㅜㅜ
제발지우지말아주세요ㅠㅠ 스크랩햐놓고 쭉보게ㅠㅠㅠ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블로그등에 저장하시길 추천합니다
독학용 교재의 단점이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안하면 다른길로 가기 쉽다는거죠. 할거면 제대로 해야하는데 강의에 익숙해진 애들이 많아서 독학을 잘 못하는 사람이 많은듯